오늘날, 여호와의 증인은 매년 니산월 14일에 해당하는 날에 주의 만찬을 지킵니다. 하지만, 그 날은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지키는 날과 다를 것임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유?

오늘날, 여호와의 증인은 매년 니산월 14일에 해당하는 날에 주의 만찬을 지킵니다. 하지만, 그 날은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지키는 날과 다를 것임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1
히브리인의 하루는 일몰(6시경)부터 다음 일몰까지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 어린 양을 니산월 14일 “두 저녁 사이에” 잡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2:6, 신세) 그때는 언제일 것입니까? 현대 유대인들은 니산월 14일이 끝날 무렵, 다시 말해서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때(3시경)와 실제 일몰 사이에 어린 양을 잡아야 한다는 랍비의 견해에 고착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해진 후 곧 니산월 15일이 시작한 다음에 세이더를 지킵니다.—마가복음 1:32.


2
그러나 우리에게는 그 표현을 다르게 이해할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명기 16:6은 이스라엘인들에게 “저녁 곧 해질 때에 유월절 희생물을 잡”을 것을 분명히 말하였습니다. (유대인 「타나크」역) 이것은 “두 저녁 사이에”가 어스름한 기간 곧 (니산월 14일이 시작하는) 일몰부터 실제로 캄캄할 때까지를 가리키는 것임을 암시합니다. 고대의 카라임파 유대인들은 그렇게 이해하였습니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사마리아인들이 이해하는 바와 같습니다. 니산월 15일이 아닌 니산월 14일 “정해진 때에”(공동번역) 유월절 어린 양을 희생물로 잡고 먹은 일을 우리가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의 기념식 일자와 유대인의 일자가 때때로 다른 한 가지 이유입니다.—민수기 9:2-5.


3
우리의 일자가 유대인의 일자와 다를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유대인들이 기원 4세기까지 체계가 잡히지 않았던, 미리 정한 달력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달력을 사용하여, 그들은 니산월 1일이나 축제들의 일자를 수십년 혹은 수세기 전에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고대의 태음력은 달력을 계절과 일치시키기 위해 이따금 윤달 곧 열 셋째 달을 추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현대의 유대인 달력은 윤달을 정해진 때, 19년 주기로 3, 6, 8, 11, 14, 17, 19년에 추가합니다.


4
그러나 에밀 쉬러는 “예수 당시에 [유대인들에게는] 아직 확정된 달력이 없었고, 순수하게 경험에 의한 관찰을 근거로 새로운 각 달은 초승달이 보이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하였으며, 그와 비슷하게 관찰을 근거로” 필요할 때 달이 추가되었다고 말합니다. “만일 ··· 연말에 유월절이 춘분 [3 21일경] 전에 있을 것임을 알게 된다면, 니산월 전에 윤달이 있음을 포고하였다. (「예수 그리스도 시대의 유대인 역사」 [The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in the Age of Jesus Christ], 1) 그러므로 가외의 달은 자연적으로 따르는 것이지, 임의로 추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5
여호와의 증인의 통치체는 고대의 방법과 일치하게 주의 만찬 일자를 정합니다. 니산월 1일은 춘분에서 가장 가까운 초승달이 예루살렘에서 일몰시에 관찰될 수 있을 때로 정합니다. 그때로부터 14일을 계산하면 니산월 14일이 되며, 그 날은 대개 보름날과 일치합니다. (「파수대」[영문] 1977년 6월 15호 383-4면 참조.) 이러한 성서적인 방법에 근거하여, 전세계의 여호와의 증인은 금년 기념식이 4 10일 일몰 후가 될 것임을 통지받았습니다.


6.
이 일자는 예수께서 마지막으로 유효한 유월절을 지키신 니산월 14일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기념식을 갖는 것은 유대인의 세이더가 기념하는 것 이상의 구원에 초점을 맞추게 합니다. 우리 모두는 주의 만찬중에 무슨 일이 있는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의 구원이 관련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7.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해마다 첫 달인 니산월(혹은 아빕월) 14일에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민수기 9:10, 11에서 특별한 마련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인하여 부정케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든지 할찌라도 다 여호와 앞에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 이월[이야르월 혹은 시브월] 십사일 해질 때에 그것을 지켜서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 누구나 혹은 어떤 가족이든 편리에 따라 두 날(니산월 14일이나 시브월 14) 중에 한 날을 정해서 유월절을 지키도록 규정한 것이 아님에 유의해야 합니다.

8. 둘째 달에 유월절 식사를 하는 마련은 제한된 마련이었습니다. 그것은 니산월 14일에 의식상 부정한 상태에 있거나 정상적인 기념 행사를 갖는 곳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이스라엘인에게만 예외로 규정한 것입니다. 이. 예로 널리 사용되는 하나뿐인 기록된 사례는 충실한 왕 히스기야가 무교절 지키는 일을 다시 시작하게 한 경우입니다. 첫째 달에는 (제사장들도 준비가 안 되었고, 백성도 모이지 않아) 기념식을 마련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둘째 달 14일에 지켰습니다.—역대
  29:17; 30:1-5.  예외가 되는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유대인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날에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출애굽기 12:17-20, 41, 42; 레위기 23:5)

9. 예수와 제자들은 그날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것이 아니라 율법에서 요구한 대로 그날을 지켰습니다. 누가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 [하시니라.]”—누가복음 22:7, 8.


10. 이 행사 때 예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주의 만찬이라고 알고 있는 연례 기념식을 제정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주의 만찬에 참석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이 행사를 한 해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깁니다. 그 이유를 예수의 말씀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분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가복음 22:19) 그러므로 여호와의 증인은 누구나 어떤 약속도 이 기념식을 지키는 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여러 달 전에 계획해야 합니다. 2009년 주의 만찬 기념식은 4 9일 목요일, 지역에 따라 해가 진 뒤에 기념하였습니다.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병이 나거나 여행 일정이 바뀌는 등의 뜻하지 않던 일이 벌어져 그리스도인이 계획했던 대로 기념식에 참석하기가 어려울지 모릅니다. 그런 상황에 처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였습니까?


11. 기념식을 지킬 때, 누룩이 들지 않은 떡과 붉은 포도주를 돌리며, 하느님의 성령으로 기름부음받고 하늘 생명으로 선택된 사람들은 표상물을 취합니다. (마태복음 26:26-29; 누가복음 22:28-30) 해마다 표상물을 취하던 사람이 올해에는 집이나 병원의 병상에 누워 있다면, 해당 회중의 장로들은 한 장로를 보내 떡과 포도주 일부를 병상에 있는 사람에게 가지고 가서 기념식과 관련된 적절한 성구를 살펴보고 표상물을 주게 할 것입니다. 기름부음받은 그리스도인이 자기 회중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기념식 날에 있게 된 지역의 회중에 참석할 마련을 해야 합니다.   (끝)

by bluechingu | 2009/08/10 17:57 | 성서에 대한 질문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ahnjh42.egloos.com/tb/1005163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ㅁㅁㅁㅁ at 2011/06/19 00:13
애쓴다.
Commented by 푸른하늘 at 2014/03/01 09:34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Commented by 비내리는 오후 at 2016/03/20 20:02
자세한 설명,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